본문 바로가기
여행수팟

수원 첫 여행 코스, 화성행궁 가볼 만한 곳 추천(수원 여행 part.1)

by 가치같이가지 2023. 6. 26.
반응형

수원하면 떠오르는 곳이 몇 곳 있습니다. 화성행궁, 광교호수공원, 인계동 등 다양한 여행지가 있는데 어떠한 목적으로 방문하면 좋을지 분류해서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물론, 구분을 위해 목적으로 나누었지만 그 목적만으로 방문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수원 첫 여행

수원하면 당연코 화성행궁이 떠오릅니다. 아무래도 첫 수원 여행을 계획하신 분들이라면 화성행궁을 목적으로 하실 것 같습니다.특히나 행궁 안에 있는 행궁동은 독특한 분위기를 자아냅니다. 그렇다면 화성행궁에서 어딜 방문하면 좋을지 스팟별로 어떤 분위기를 자아내는 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행리단길

 수원에서 가장 힙하며 트랜드에 민감한 지역입니다. '-리단길'이 붙은 것만으로도 알 수 있죠. 행리단길의 가장 큰 매력은 구옥을 개조한 가게들입니다. 매장마다 독특한 분위기를 가지고 있어 서울의 연남동을 떠오르게 합니다. 행궁과 어우러진 행리단길의 분위기가 단연코 수원 여행의 첫 목적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옥을 개조하거나 한옥스타일의 매장이 가득한 행리단길

 다양한 식당과 카페가 있어 숨은 뷰 포인트를 찾는 것도 행리단길의 매력포인트 중 하나입니다.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촬영지

행리단길 끝자락에서 제가 좋아하던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의 김밥집 촬영지를 만날 수 있으나 여긴 사실 김밥집이 아니라 '카자구루마'라는 일식집입니다. 촬영 직 후 사진찍으시러 오시는 분들이 심심찮게 보였습니다.

 

<행궁동 맛집 리스트 링크>

 

수원의 모든 것을 알려드리는 수페셜리스트

수원의 여행지, 식당, 카페, 행사 등 모든 것을 알려드리는 수원의 스페셜리스트입니다.

supecialist.tistory.com

 

 

2. 방화수류정 & 용연

 다음은 피크닉과 야경으로 유명한 방화수류정과 용연입니다. 이전 행궁동이 변하기 전엔 어르신들이 소주 한 잔 드시던 곳이었는데 젊은 사람들이 많이 방문하면서 피크닉으로 유명해졌습니다. 피크닉 오신 분들이 늘어나자 주변에 피크닉 용품 대여샵이 많이 생겼습니다. 따로 챙겨오지 않으셔도 쉽게 즐기실 수 있습니다.

일몰의 용연

 

3. 화성행궁

역시 수원에 오셨다면 화성행궁을 보고싶으실텐데요. 낮에 방문하면 광장에서 연을 날리거나 자전거를 타는 사람들이 꽤나 많습니다. 하지만 온전한 행궁의 정취를 느끼고 싶다면 낮에 가시기 보단 야간개장을 방문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출처 - 수원문화재단 홈페이지

화성행궁 야간개장 <달빛화담, 花談>

관람 기간 : 2023년 5월 3일(수) ~ 2023년 10월 29일(일) 기간 중 매주 수 ~ 일요일

관람 시간 : 18:00 ~ 21:30 (21:00 매표 및 입장 마감)

관람장소 및 매표장소 : 화성행궁 매표소

입장료 : 1,500원(성인) 1,000원(청소년 및 군인) 700원(어린이)

※ 화성행궁 야간개장의 경우 문화가 있는 날 무료입장 불가
※ 한복(개량한복 포함) 착용 시 무료입장
※ 만 6세 이하의 미취학 이동 무료입장
※ 만 65세 이상 무료입장
※ 「장애인복지법」 제2조에 따른 장애인등록증 및 장애인복지카드 소지자(1~3급 보호자 1인 포함, 4~6급 본인 한정) 무료입장

은은한 조명과 조형물로 새롭게 즐길 수 있는 화성행궁 야간개장

<수원 화성행궁 야간개당 달빛화담 방문후기>

 

[수원 여행 코스] 2023 수원 화성행궁 야간개장 달빛화담 후기

수원 시민인 제 아내와 달리 결혼 후 입성한 저는 수원화성 내부는 한 번도 가보지 못했습니다. 크게 관심도 없고 화성은 내부보다 주위가 둘러 볼 것이 많았기 때문이죠. 하지만 그래도 한 번은

supecialist.tistory.com

반응형

4. 동장대 & 연무대

국궁을 체험할 수 있는 활터로 유명하며 쫙 펼쳐진 행궁을 볼 수 있는 곳입니다. 특히 가을, 겨울에 방문하면 엄청난 인파가 연을 날리는 모습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조금한 연 뿐 아니라 사람 4~5명보다 큰 연까지 보실 수 있습니다. 소리가 엄청 살벌합니다.

유네스코 세계유산 화성

특히나 행궁을 하늘에서 바라볼 수 있는 열기구 '플라잉수원' 을 타실 수 있습니다. 일몰이나 야경을 보며 화성을 한 번에 볼 수 있습니다. 전 아직 쫄보라 타보지 못했습니다.  네이버 예약도 가능하니 참고하세요.

성인(일반)20,000원

성인(수원시민)18,000원

중.고등학생(일반)18,000원

중.고등학생(수원시민)16,000원

초등학생(일반)17,000원

초등학생(수원시민)14,000원

25개월~유치원(일반)14,000원

25개월~유치원(수원시민)12,000원

장애인4급이상/국가유공자4급이상/경로70세이상(일반)17,000원

장애인4급이상/국가유공자4급이상/경로70세이상(수원시민)14,000원

 

5. 지동순대타운 & 수원통닭거리

지금까지는 화성행궁의 독특한 분위기를 즐길 수 있는 곳이었다면 마지막 장소는 수원의 옛 정취를 느낄 수 있는 장소입니다. 

지동시장에 있는 순대곱창타운

지동순대타운은 여러 순대가게가 모여있는 곳입니다. 오래된 곳이다보니 가족들이 각자 좋아하는 집이 따로 있을 정도입니다. 아무래도 사람이 많을 땐 시장통같은 북적북적한 느낌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순대국, 수육도 좋지만 순대전골이 가장 매력적입니다.

순대타운 내부 및 음식

<수원 지동시장 순대타운 맛집 리뷰>

 

[수원 맛집 여행 코스] 특별한 양념이 맛있는 지동순대곱창타운 원조엄마네

수원 남문(팔달문) 근처에 있는 지동시장순대타운은 신림 순대타운처럼 많은 순대가게가 모여있는 곳입니다. 그 중 어느가게를 가야하냐고 물으신다면 사실 모든 가게가 대동소이합니다만 그

supecialist.tistory.com

 

수원통닭거리도 수원에서 오래된 거리 중 하나입니다. 진미통닭, 용성통닭 등 다양한 매장이 있어 수원시민 내에서도 어디가 제일 맛있냐로 의견이 갈립니다만 사실 거의 비슷한 느낌의 옛날 후라이드 통닭 가게입니다. 한 때 극한직업이 유행해서 수원왕갈비통닭메뉴가 나오기도 했습니다. 사실 먹어보진 않았지만요. 매번 가면 후라이드에 양념 찍어먹고 옵니다. 제일 맛있고 식어도 맛있습니다. 그 외에도 남문시장처럼 오래된 시장이 있어 맛있는 가게가 많이 있습니다.

 

<수원 남문통닭빵 리뷰>

 

[수원 여행 코스] 남문 통닭거리에 독특한 컨셉의 수원남문통닭빵

수원 남문에 위치한 통닭거리는 오랜 기간 사랑받는 아주 유명한 곳 입니다. 어느날 인스타에서 통닭거리에서 팔고있는 독특한 빵을 보게 되었습니다. 무려 닭 모양으로 생긴 빵이더군요. 처음

supecialist.tistory.com

벚꽃 핀 수원천

벚꽃 시즌에 방문하시면 수원천에 핀 벚꽃도 구경하실 수 있습니다.

 

 

사실 이번 포스팅에 수원 여러 여행지를 담으려 했으나 화성행궁을 소개하는 것만으로도 글이 길어진 것 같아 목적에 맞는 수원여행지 소개는 2부작으로 나누어 보려 합니다. 오늘 수원 여행지로써의 화성행궁 소개는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다음엔 행궁 외 다양한 여행지를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수원 행궁동 넓적우동 냉우동 맛집 요미우돈교자 본점

점점 더워지는 날씨에 차가운 음식이 땡기는 요즘입니다. 평양냉면, 콩국수, 냉모밀 등 다양한 냉면 종류가 있지만 오늘은 그 중 쫄깃쫄깃한 식감으로 사람들을 사로잡는 냉우동입니다. 수원 행

supecialist.tistory.com

 

반응형